[목차]0. 글을 시작하며1. 가공무역의 개념
2. 가공무역의 준비
3. 가공무역품 생산의 단계
4.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가공무역 품목
5. 가공무역의 판매
0. 글을 시작하며
[보건복지부] 길드에서 활동중인 SlayerLyn 이라고 합니다.
이 글은 가공무역을 해보고 싶으나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
이미 자신만의 방법으로 가공무역을 잘 하고 계신분들에게는 당연한 이야기들이 될 것입니다.
1. 가공무역의 개념
통상 가공무역이란 일꾼이 노드에서 생산해온 원재료를 플레이어가 1차가공, 2차가공하고 최종적으로 일꾼이 상자 형태(무역품)로 포장하여 최대의 이윤을 남기는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돈벌이 측면에서는 사냥 만한 것이 없으나 가공무역의 과정 중 플레이어가 직접 하게되는 것은 1차가공, 2차가공, 판매 뿐이므로 잠수컨텐츠로서의 이용이 가능하기에 빨리 시작할수록 이득입니다. (다만 사냥보다 우선해서는 안됩니다. 사냥하고 남는 시간에 하는게 좋습니다.)
2. 가공무역의 준비
가공무역은 초보자가 시작하기에는 준비물이 참 많습니다. 공헌도와 양질의 일꾼을 갖춰놓은 기존 유저들은 쉽게 시작할 수 있겠으나 초보자에게는 진입장벽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허나 공헌도와 양질의 일꾼은 검은사막 시스템에서 영구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언젠가 해야할 작업이라면 일찍 시작하는게 이득이 되기 때문에 검은사막을 오래 즐기실 유저라면 어느 정도의 노동을 감수하더라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2.1) 공헌도 준비
제가 생각하는 최소 공헌도는 200입니다. 원재료를 생산하기 위한 노드를 연결하고, 일꾼을 고용하기 위한 숙소를 마련하고, 여분의 창고를 쓰기 위해서는 최소 200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헌도를 올리는 방법에는 흔히 칼페온 일일퀘스트를 도는 것과 요리부산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렌시아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도 공헌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게임을 길게 보시는 분들은 일퀘를 하시고, 빠르게 공헌도를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요리부산물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요리부산물은 효율을 뽑기 위해서는 은자수 요리사옷 3강, 상급 요리 도구 등 준비물이 좀 필요합니다)
공헌도는 255까지는 빠르게 오르고 그 이후부터는 느리게 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유가 되시면 255까지 찍는 것이 좋습니다.
2.2) 일꾼 준비
일꾼의 효율을 생각할 때는 항상 자신의 플레이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속도가 빠른 고블린 일꾼이 선호되나 고블린 일꾼은 행동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잠수시간이 긴 유저에게는 오히려 인간 일꾼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일꾼은 전문 고블린/장인 고블린/전문 인간/장인 인간/장인 자이언트 정도입니다. 체감상 기운 150당 쓸만한 일꾼 한 마리 정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부캐 기운이 쌓였을 때 한번에 일꾼을 뽑으시거나 마일리지샵에서 기운강장제를 사셔서 일꾼을 뽑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일꾼은 뽑은 마을에 따라 귀속되는데 예를 들어 칼페온에서 뽑은 일꾼은 원재료를 생산하여 칼페온 창고에 저장하게 된다는 의미이고, 에페리아에서 뽑은 일꾼이 포장한 무역 상자는 원산지가 에페리아가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무역 상자의 원산지는 후에 가공무역품을 판매할 때 판매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거리보너스)
마을별로 필요한 일꾼의 숫자는 (시작 기준) 칼페온-15명/하이델-15명/벨리아-6명/에피리아-2명 정도이고 필요에 따라서 계속해서 늘려나가야 합니다.
2.3) 무역레벨 준비
무역레벨 명장2. 무역레벨이 필요한 이유는 가공무역품을 최종적으로 발렌시아에 판매할 때 [순례자의 성소-분배]에서 받게되는 분배 버프 때문입니다. 무역품을 최대한 비싸게 팔기 위해서죠.
흔히 무역 명장2를 찍기 위한 방법으로 귀족마차를 이용한 대도시간 무역품 판매 노가다, 보관함 대여를 이용한 구르기 노가다가 있으며 12~15시간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굉장히 지루한 작업이므로 바로 하실 필요는 없고, 가공무역 시작부터 첫 판매시까지 최소 2주에서 1달은 잡아야하기 때문에 천천히 찍으셔도 됩니다)
3. 가공무역품 생산의 단계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원재료 생산(일꾼) - 1차 가공(플레이어) - 2차 가공(플레이어) - 상자 포장(일꾼)
3.1) 원재료 생산(일꾼)
원재료 생산은 일꾼이 생산 노드에 가서 원재료를 캐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칼페온 목재 상자를 만들 때에 필요한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합판은 2차 가공품이 되고,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합판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널빤지는 1차 가공품이 되고,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널빤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원목이 원재료가 되는 구조입니다.
이때 일꾼이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원목을 캐오는 것이지요.
필요에 따라서 플레이어가 직접 원재료를 캐는 것도 가능합니다.
(효율면에서 그 시간에 사냥하는 것이 이득이므로 일반적으로 일꾼이 수행합니다)
3.2) 1차 가공 & 2차 가공(플레이어)
생산한 원재료를 1차 가공품 & 2차 가공품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L 키를 눌러 가공창을 이용해 작업을 하게 되고 목재 상자의 경우 [장작패기]를 통해 작업을 합니다.
1차 가공품->2차 가공품의 경우 일꾼이 목재가공소에서 만들 수도 있으나 플레이어가 직접할 때에 추가 생산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수행합니다.
(펄상품 중 베네실드레스를 이용하면 대량 가공이 용이한데, 창고에 있는 재료를 바로 가공할 수 있게하여 생산물을 인벤에 넣어주기 때문에 무게가 충분할 시 잠수시간에도 대량의 가공이 가능합니다)
3.3) 상자 포장(일꾼)
생산한 2차 가공품을 최종 무역품인 상자 형태로 포장하는 작업입니다.
카마실비아 무역이 공개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는 거리보너스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에페리아, 트렌트 마을 일꾼이 수행하게 되며 각종 가공소에서 일꾼이 포장을 하게 됩니다.
이때 일꾼 스킬 중에 포장스킬을 가진 일꾼이 좋은 효율을 보이는데 포장기술을 가진 일꾼은 혼자서 3~4인분의 포장을 해냅니다.
다만 원재료를 거래소에서 사는게 아닌 이상 원재료 수급 속도 << 상자 포장 속도 이기 때문에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몇 차례의 너프 이후 거래소에서 원재료를 사서 가공무역을 하면 이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4.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가공무역 품목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품목은 공헌도 대비 효율이 좋고 생산 노드의 접근성이 좋은 품목입니다.
4.1) 칼페온 목재 상자
국민 가공무역 품목입니다. 원가가 50790 으로 짭짤한 편이어서 사랑받습니다.
원재료인 자작나무/전나무/삼나무 원목의 생산노드가 칼페온 인근에 3/3/3개 분포합니다.
자작나무 원목 : 브리나무 유적지, 귄트 언덕, 구 단델리온
전나무 원목 : 포니엘 산장, 만샤 숲, 엔트 숲
삼나무 원목 : 오제 고개, 벌목장 쉼터, 긴잎나무 숲
4.2) 메디아 목재 상자
생산 노드가 소산 주변에 있어 소산을 연결하면서 겸사겸사 생산 노드를 연결합니다.
원가 40230 으로 준수합니다.
원재료가 편백나무/아카시아 원목인데 생산노드가 2/1개 여서 아카시아 원목이 조금 부족합니다.
부족한 아카시아 원목은 직접 캐거나 거래소를 통해 구입합니다.
편백나무 원목 : 메디아 북부 고원, 엘릭 사원
아카시아 원목 : 돌꼬리 황무지
4.3) 발레노스 목재 상자
생산 노드의 접근성이 좋고 생산 노드가 많으나 원가가 28710 으로 아쉽습니다.
원재료인 물푸레나무/단풍나무 원목은 4/4개 있으나 다 돌릴 필요는 없습니다.
물푸레나무 원목 : 애화저 언덕, 고블린 동굴, 발레노스 숲, 늑대 언덕
단풍나무 원목 : 메디아 북부 고원, 은둔의 숲, 세렌디아 북부 평원, 폐성터
4.4) 강철 주괴 상자
강철 주괴 상자의 장점은 플레이어가 직접 가공하는 작업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원가는 21030 입니다.
생산노드는 철광석/석탄이 5/3개 있으며 철광석 노드는 효율적인 곳만 돌리시면 됩니다. (발렌시아 지역 제외)
철 광석 : 해안 동굴, 해안 절벽, 하이델 북부 채석장, 폐철광산, 남쪽 늪지대
석탄 : 글루토니 동굴, 케플란 채굴장, 오마르 용암 동굴
4.5) 청동 주괴 상자
무난하며 원가는 29670 입니다.
생산노드는 구리광석/주석광석이 8/3개 있으며 구리광석 노드는 효율적인 곳만 돌리시면 됩니다. (발렌시아 지역 제외)
구리 광석 : 테르미안 절벽, 해안 동굴, 임프 동굴(x2), 고블린 동굴, 하이델 북부 채석장, 은둔의 숲, 메디아 해안
주석 광석 : 쿠루토 동굴, 루툼족 주둔지, 베어강 수원지
4.6) 황동 주괴 상자
원가는 31590 이며 원재료 중 구리 광석이 청동 주괴 상자와 중복되어 편리합니다.
생산 노드는 구리광석/아연광석으로 8/3개 있으며 구리광석 노드는 효율적인 곳만 돌리시면 됩니다. (발렌시아 지역 제외)
구리 광석 : 테르미안 절벽, 해안 동굴, 임프 동굴(x2), 고블린 동굴, 하이델 북부 채석장, 은둔의 숲, 메디아 해안
아연 광석 : 고대의 틈, 오마르 용암 동굴, 폐철광산
5. 가공무역의 판매
모든 버프를 받고 판매할 시 가공무역의 기대수익은 원가의 약 4배입니다.
예를 들어, 원가 50790 인 칼페온 목재 상자는 1상자당 약 20만원에 판매할 수 있는 것이지요.
100상자당 2000만원
1000상자당 2억원
말로 한 번에 수송할 수 있는 약 7000상자당 14억원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7000상자를 모으기 위해서는 몇십만 단위의 원목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돼지저금통 여는 마음으로 중간 중간 정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감질나지 않게 억단위에서 판매합시다)
6. 마치며
이 글은 가공무역을 해보고 싶으나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
가공무역은 어디까지나 잠수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컨텐츠입니다.
사냥을 하고 남는 시간을 활용하시기를 바라며 모두 즐거운 검사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목재상자 7156개 만들려면 재료를 원목 280,000개*2(칼페온은 *3)로 잡았는데.
통상 원목/광석 8개당 합판1개/주괴1개 나옵니다.
널빤지 280,000개까지 가공시 원목 560,000개 필요 -> 112,000회의 가공 ->672,000초 소모 -> 186.6시간..... 칼페온은 더 늘어나죠 1.5배
널빤지 280,000개로 합판 70,000개 가공가능 -> 28,000회 가공 -> 168,000초 소모 -> 46.6시간 소모
합판 70,000개로 7,000개의 목재상자를 만들 수 있다.
목재상자 7,000개를 만드는데 소모되는 시간은
발레노스 233,3시간
세렌디아 233.3시간
메디아 233,3시간
칼페온 350.0시간
칼페온 목재상자는 단가가 쎄서 좋기는한데. 가공시간이 ㄷㄷㄷ
잠 안자고 24시간 풀로 15일 돌려야 말 1차분(7156개)
원목/광물 280,000개 모을라면 노드 1개에서 최소2년 걸립니다. 매일 20시간이상기준
농사 가공무역 황납 중에 어느것이 더 낫느냐.는것은 황납은 낚시를 빼면 제작납품같은데
농사>>>>>>>>>>>>>>>>>>>> 가공무역> 제작황납
농사는 가공무역에 크기부호가 10개 넘어요. 그만큼 공헌도대비 효율이 젤 높습니다.
현재 363 공헌도인데
농사해서 농작물 가공무역할래?
아니면
목재/주괴 상자가공무역할래?
이리 조건이 주어진다면 목재/주괴 상자 거들떠도 안봅니다.
텃밭 최대10개 설치 제한 때문에 남는 공헌도로 더 할꺼 없나 해서 목재/주괴상자 하는거죠..
텃밭 10개 부지런히 수확하고 가공해서 팔면 10~15일 주기로 한번 팔때마다 4억 5억 만집니다.
모든 황납은 타인과 경쟁을 해야 하기때문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나의 추천가공순위는
강철주괴> 메디아목재> 발레노스목재상자>세렌디아목재상자>황동주괴=청동주괴>칼페온목재상자
이에 맞춰 노드 조절 하시면 될겁니다.
세렌디아 목재상자가 발레노스보다 순위가 밀리는 이유는 에페리아범선 때문임
내 일꾼은 목재상자는 모든 노드 1곳씩 캐오고 주괴노드는 2곳을 캐옵니다.
그런데 하루 풀돌려도(10시간이상 가공질) 케릭이 못따라갑니다.
이에 마춰 노드 수량 조절 하면 될겁니다.
케릭 시간이 부족하면
강철주괴. 메디아 목재를 중점으로 하되 칼페온 목재상자는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품목에 비해 2배정도 확실한데 만드는 시간이 넘사벽..
주괴류는 무게가 0.3이고 목재류는 0.5라서 가공시간에도 영향을 줍니다.
내 케릭(케릭명 '고이'.길드장 '사용중')은 무게 1300정도인데
베네실 공예복 3강으로 주괴 는 5시간 4200개.. 목재류는 3시간 2400개
잠잘때나 장기간 외출시는 주괴류를 하고 잠깐 쉴때는 목재류 가공
발렌시아에 말(7156개)에 실어서 갈때는 케릭이 49이하를 추천합니다.
만약 50렙 이상 케릭이 갈때는 말이 PK공격을 당한다. 이유없슴 무조건 채널변경..
말죽으면 3/4 날라갑니다. 따라서 말에게도 전투용 보호셋10강이라도 챙겨주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앞서 줄줄이 좍좍 설명하였는데.
이보다 10배 이상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공제작일꾼..
나는 트렌트에서 가공해서 99% 거리보너스를 받는다 하면
일꾼수를 초기에 10마리 이상 고용(목재 1곳.주괴 1곳.버섯 1곳)
트렌트는 농산물 가공소가 없슴
일꾼 키울동안은 주변 노드에서 닥치고 캐면 됩니다.
나는 에페리아에서 가공해서 94% 거리보너스를 받는다 하면
일꾼수를 초기에 10마리 이상 고용(목재.주괴.버섯.농작물)
스킬 나올동안 바다 건어물상점에 보내면 됩니다.
일꾼 종류는 님의 경우에는 장기간 외출이 많아 아마도 인간이나 자이언트가 나을수도 있습니다만, 틈틈이 손을 바준주고 맥주를 주기적으로 할수 있다면 당연히 장인 고블린이죠.
왜 10마리 이상 고용 이냐..
목재/광물/ 버섯/농산물 포장기술 때문입니다.
일꾼수가 많아야 이 스킬획득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 스킬이 재료 4배를 소비 해서 4개를 만들어 낸다. 맞습니다.
수치상으로 딱 4배 효과인데 체감으로는 8배효과입니다.
이유는 젤 가까운곳에서 돌리니까 거리시간 단축이 ㄷㄷㄷ한겁니다.
10마리 장인일꾼 중에 목재/광물/버섯/농산물 포장기술이 하나라도 나오면
9마리는 짜르던지 말던지
나처럼 가방칸도 못뚫는 거지나 가공무역 쳐박혀서하지 가방칸 다 뚫으면 칼페목재, 강철주괴노드만 남겨두고 대양나가서 자낚하는게 씹이득임